재규어 TCS 레이싱, 2024 ABB FIA 포뮬러 E 팀 월드 챔피언십 우승
2024. 7. 25 서울 - JLR 코리아(대표 로빈 콜건)는 재규어 TCS 레이싱이 2024 ABB FIA 포뮬러 E 팀 월드 챔피언십에서 우승했다고 밝혔다.
런던에서 지난 21일 열린 시즌 피날레 E-프리에서 극적인 경기를 펼친 끝에 재규어 TCS 레이싱은 시즌 총점 368점을 기록하며 우승을 차지했다. 이는 1991년 이후 재규어의 첫 월드 챔피언십 우승이다. 드라이버 미치 에반스(Mitch Evans)와 닉 캐시디(Nick Cassidy)는 각각 드라이버 월드 챔피언십에서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재규어는 또한 새롭게 신설된 매뉴팩처러 트로피에서도 455점을 기록하며 우승을 차지했다.
재규어 TCS 레이싱 팀 감독 제임스 바클레이(James Barclay)는 “재규어 TCS 레이싱, 재규어 브랜드, 그리고 이 성공에 기여한 모든 이들에게 매우 역사적인 순간이다. 이번 월드 챔피언십 우승은 팀, 드라이버, 파트너, 팬, 그리고 전 세계 JLR 동료들의 것”이라며, “재규어는 풍부한 레이싱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2016년 포뮬러 E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이 유산을 이어가기 위해 결단력 있게 임했다. 2024 ABB FIA 포뮬러 E 팀 월드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것은 모두의 노력과 승리의 정신에 대한 보상이다. 이것은 재규어 TCS 레이싱에게 매우 중요한 순간이며, 모두가 함께 이 놀라운 성취를 즐기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JLR 수석 보좌관 겸 JLR 모터스포츠 회장인 크리스 소프(Chris Thorp)는 “재규어 TCS 레이싱 팀의 월드 챔피언십 우승은 큰 성과이며, 순수 전기 모던 럭셔리 브랜드로서 재규어를 재탄생시키려는 JLR의 노력을 더욱 분명히 보여주는 것”이라며, “팀이 월드 챔피언십에서 우승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성과는 JLR의 모든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으며, 이는 재규어 브랜드의 재구상과 차세대 재규어 전기차의 기술 혁신을 추진하여 고객들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데 기여한다”고 말했다.
시즌 피날레 E-프리의 치열했던 예선에서 닉 캐시디가 폴 포지션을 차지하고, 미치 에반스가 3위에 오르면서 재규어 드라이버들은 세이프티 카 이후 초반 경기를 주도했다. 드라이버 챔피언십 1위 선수인 태그 호이어 포르쉐 포뮬러 E 팀의 파스칼 베를라인(Pascal Wehrlein)을 앞서면서 경기를 이끌었다. 닉 캐시디가 14랩에서 두 번째 어택 모드를 발동한 후 미치 에반스가 파스칼 베를라인을 제치며 선두를 차지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를 점했다. 그러나 포르쉐의 안토니오 펠릭스 다 코스타(Antonio Felix Da Costa)와의 접촉 사고로 인한 펑크가 발생하면서 닉 캐시디의 드라이버 월드 챔피언십 우승 가능성이 낮아졌다. 33랩에서는 두 번째 어택 모드를 실패한 후 미치 에반스는 닛산 포뮬러 E 팀의 올리버 로랜드(Oliver Rowland)와 파스칼 베를라인에 이어 3위를 유지한 가운데 경기를 마무리했다.
재규어 TCS 레이싱 드라이버 미치 에반스는 “팀 월드 챔피언십 우승이라는 환상적인 성과를 팀과 재규어의 모든 이들이 오래 기다려온 만큼 다 함께 누릴 수 있어 기쁘다. 하지만 드라이버 월드 챔피언십을 이루지 못해 우리가 목표한 바의 절반만 달성했다는 측면에서는 아쉬움도 남는다”고 전했다.
또 다른 재규어 TCS 레이싱 드라이버 닉 캐시디는 “3차 연습 주행을 한 랩도 하지 않았지만 그룹에서 가장 빠른 기록을 세우고 폴 포지션을 차지한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을 이뤄낸 나의 정신력에 뿌듯함을 느끼며, 재규어 TCS 레이싱 팀의 팀 월드 챔피언십 우승을 위해 고생한 모두에게 축하를 전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한편, 재규어 TCS 레이싱은 올해 초 도쿄에서 포뮬러 E 100번째 경기를 완주했으며, 모나코에서는 재규어가 2030년까지 펼쳐질 포뮬러 E GEN 4(4세대)에도 재규어 TCS 레이싱의 매뉴팩처러로서 계속 활동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